본문 바로가기
상담사례

사랑니 발치 후 신경이 손상된 환자가 무리한 욕설, 막말을 합니다.

by info_ouseful 2024. 8. 5.
728x90

 

 

상담요청내용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직원입니다. 치과 진료를 받은 환자가 사랑니 발치 후 혀의 감각이 회복되지 않아 1년동안 외래진료 중인데 진료 때마다 콜센터로 전화를 할 때마다 의료진과 직원들에게 욕설과 막말을 합니다.
환자를 위로하기 위해 의사가 연락하였을 때 알게 된 의사 개인연락처에 문자로 욕설을 보내거나 불가능한 진료예약을 요구하는 등 엄청난 스트레스 유발로 진료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후유증이 나타난 환자들 중 간혹 어떠한 합의나 제3자를 통한 해결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해배상의 원칙인 ‘금전으로 배상’에 동의하지 않고 ‘원상복구’만을 주장하는 경우나 치료비 외 생업에 대한 피해, 정신적 피해 등에 대해 의견충돌이 있는 경우입니다.


직접적 대화가 어렵다면 의료중재원에 병원이 조정신청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조정신청 등 불편한 행정업무 처리를 병원이 대신하는 부분으로 환자를 설득하여 해결을 모색해 보길 바라며 환자의 협조가 정히 어려운 경우 채무부존재확인의 소를 제기하여 어느 정도의 손해배상이 필요한지 법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병원은 소속된 직원에 대해 고객의 폭언 등으로부터 보호의 의무가 있습니다. 합리적인 합의 방안 또는 방법을 제시했음에도 직원에 대한 건강강해 발생이 유발되는 경우 해당법령에 따른 근로자 보호 조치 및 형사적, 민사적 해결방안을 검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는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입니다.

사이트 내 알림마당을 참고하시면 더욱 많은 자료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k-medi.or.kr/web/lay1/program/S1T118C291/dispute/list.do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www.k-medi.or.kr

 

 

의료분쟁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도 이러한 분쟁이 생겼을때, 비슷한 사례를 알고 있다면 대응 방향 정도는 설정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 글이 분쟁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728x90